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삶을 사랑하라
    카테고리 없음 2022. 12. 4. 21:52

    이제서야 깨닫는 삶 자체를 사랑하라는 의미.

    이십대 초반에 잠깐이나마 짝사랑했던, 꽤나 반짝반짝 빛나던 그 애의 추천으로 처음 알게된 영화 비포 시리즈. 싫증을 워낙 쉽게 느끼는 나라서 한 번 본 영화, 갔던 곳 또 가는 거 싫어하는데도 비포 시리즈는 꽤 여러번 봤다. 개중에서 비포 시리즈의 마지막인 비포 미드나잇은 충격적이라 (셀린과 제시의 현실적인 부부싸움이…) 별로 안 좋아했는데, 그럼에도 셀린 가족이 그리스에 놀러가서 작가들과 담소를 나누던 장면과 그때 오가던 말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았었다. 사람들은 평생동안 사랑을 찾아, 자신을 완성 시켜줄 누군가를 찾아다니지만, 삶의 의미는 사실 누구를 사랑하느냐 보다는, 삶 그 자체를 사랑하는데 있다는 대강 이런 말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땐 그 의미를 잘 몰랐었다.글쎄 어렴풋이 알 것도 같았지만 흐리멍텅했다. 이번 대학원 과정을 한 뭉탱이 끝낸 소회는, ‘그 어려운 걸(?) 내가 해냄’이다. 그렇다. 죽이든 밥이든 했다는 것이 중요한 거다. (잘하냐 못하냐는 어차피 상위 1%의 싸움이고 나는 거기에 낄 수도 낄 생각도 없고) 그렇게 생각회로를 달리하니까 세상 모든 게 게임의 퀘스트처럼 느껴지고, 어려운 일이 닥치면 은근히 즐기게 됐다(!). 예를들어 직장에서 대하기 어려운 사람을 만났다. 전에는 온갖 짜증부터 속에서 올라왔지만 지금은 ‘어차피 이걸로 죽는 것도 아니니 짜증내지말고 잘 해결해보자 이것마저 잘 끝내면 난 존나 멋진 사람! 바로 내가 해냄!’하게 됐다는 거다. 그렇게 마음 먹었더니 실제로 내가 자신있게 잘 해내기도 했다. 세상에나… 초등학교 2학년 담임 선생님이 수제 책갈피에 적어준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의 교훈을 약 30년 지난 지금에서야 파팟하고 깨달았다는 말이다.
    세상엔 온갖 엿같은 일이 비일비재하고 나는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그러니까 너무 재밌는 인생인 거다. 내일은 또 어떤 어려운 일이 닥쳐서 내 지혜가 늘어갈까 기대가 된다. 경험을 통해 배우는 삶의 지혜라느니 식상하다고 속으로 욕했었는데 나야말로 어리석었던 거다. 이렇게 재밌게 시선을 바꿀 수가 있었건만!
    정말 새로 태어난 기분이다. 알에서 깨어난 기분이야.

Designed by Tistory.